[출처]광주광역시
안녕하세요 최근 뿐이 아닌 몇년 전부터 이슈가 많았던 광주형일자리
과연 그것이 무엇이기에 이리 문제가 많고 말이 많은지
개인적인 호기 심에서 찾아 보고 알아 보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들어보기는 많이 하셨을 듯 합니다.
광주형일자리, 여지껏 지역 명이 들어간 일자리 창출을 국가 단위에서 지원하고 추진된 것들은 없는듯 한대,
그것이 무엇이기에 이리도 말이 많고 탈이 많은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광주형일자리 란? 무엇인가
개인적인 첫 호기심이였습니다.
도대체 광주형일자리 란 무엇인가??
광주광역시가 지역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고안한 사어의 하나 입니다.
기존 완성차업체 임금 절반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복리.후생 비용 지원을 통해
보전한다는 일자리 창출 사업입니다.
여기에서 현대자동차 가 광주형일자리 사업에 지원을 하였습니다.
현대차가 2018년05월 참여 의향서를 제출 하면서 본격 적으로 광주형일자리 사업이 시작이된것이죠.
광주시와 현대차는 7000억원 을 투입해 빛그린산업단지 내 62만8000m² 부지에 1000cc 미만차량을 연간 10만 대 의 차량을 양산하는 합작법인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공장 설립시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 여명,
간접 고용까지 더하면 1만 ~1만2000 명으로 추산 되고 있는 사업 입니다.
근로 시간은 주 44시간에 초임 연봉 3500 만원 으로 합의 되었으며, 고용된 근로자의 임금은 자동차 업계 평균임금의 절반 수준만 지급하는 대신
각종 복리후생으로 부족분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여기까지가.... 광주형일자리 탄생 배경및 큰 시작점 입니다.
개인적인 시각으로 봤을대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임금수준이 동종업계의 절반 가량으로 떨어지지만, 복리후생 을 통한 그 임금의 격차를 매워 준다는 조건이 있으며,
주 44시간의 노동강도는 일반 적인 회사와 다를바가 없다는 생각 입니다.
광주형일자리 반대의견
가장 크게 반대하는 곳은 금속조노 입니다.
반대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000cc 미만의 경차 10만대 생산공장 신설은 일자리가 늘어나고 좋지만,
차량을 판매할 곳이 없다!!!
대한민국내 경차 시장은 2012년 20만 대로 정점을 찍은뒤 2018년 14만대 까지 추락하고 있다
차량 판매 부진으로 인한, 공장의 가동이 줄어들면 결국 광주시민의 세금으로 해당 문제점이 해결될수 밖에 없을 것이다.
고용율이 낮다고하여, 급여수준을 낮추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과연 현명한 방법인가?
울산 현대자동차 공장의 고용율은 낮아 지고 있는 마당에 광주 공장을 지어
광주형일자리 에 힘을 실어 주는 것이 과연 현명한 선택 인가?
등의 이유로 반대의 입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또한 충분히 이해가 가는 반대의견으로,
기존의 울산 공장을 보유 중인 현대자동차 에서 울산 고용율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공장을 증축 한다는 의미로
광주형일자리 사업에 진출을 하는 것이면 이러한 반대의 입장을 펼치지 못하겠지만,
나라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라고 무작정 뛰어 드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광주형일자리 결론
일자리가 파생되다는 점에서 박수를 쳐주고 싶은 사업
하지만, 다른곳 의 이자리를 빼서 돌려 막기 하는 사업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은 드는 사업
성공적으로 대한민국에 자리잡는 사업으로 발전되어
제2, 제3의 광주형일자리 가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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